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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주요 해상 초크 포인트(Choke Points)

Bb7942 2022. 2. 24. 21:28

Published 11 months ago on March 30, 2021

Mapping the World’s Key Maritime Choke Points

 

Mapping the World’s Key Maritime Choke Points

 

세계 주요 해양 초크 지점(Choke Point) 

해상 운송은 국제 무역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전세계 상품의  80%가 바다를 통해 운송된다.

 

상업적 해운은 그 중요성 때문에 상품을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전략적인 무역 루트에 의존한다.

이 수로들은 일년에 수천 척의 선박에 의해 이용되지만, 항상 순조로운 항해는 아니다.

사실, 이러한 경로를 따라 전체 시스템에 위험을 초래하는 특정 지점이 있다.

 

GIS에서 확인된 세계에서 가장 취약한 해양 병목 현상(초크 지점이라고도 함)을 살펴보십시오.

초크 포인트(Choke Point)가 뭐야?

초크 포인트는 두 개의 큰 지역을 서로 연결하는 전략적이고 좁은 통로다.

해상 무역에 관한 한, 이것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최적의 위치 때문에 많은 양의 교통량을 보는 해협이나 운하들이다.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중요한 요점은 몇 가지 위험을 내포한다.

  • 구조적 위험: 최근 수에즈 운하 봉쇄에서 입증되었듯이, 통로가 너무 좁으면 운하 해안을 따라 선박이 충돌할 수 있어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는 교통 체증을 유발할 수 있다.
  • 지정학적 리스크: 교통량이 많기 때문에, 초크 포인트는 특히 정치적 불안의 시기에 차단되거나 고의적인 붕괴에 취약하다.

위험의 종류와 정도는 위치에 따라 다르다.여기 세계 주요 초크 지점 중 8곳에서 가장 큰 위협 요소를 살펴봅시다.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주요 노선 중 일부에 대한 대안이 과거에 제안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13년 니카라과 의회는 파나마 운하에 맞설 운하를 건설하기 위한 400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제안을 승인했습니다.

오늘부로 그것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기: 주요 해양 초크 포인트

 

이러한 취약점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초크 포인트는 국제 무역을 촉진하는 중요한 수로로 남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글로벌 무역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맥락을 제공하기 위해 몇 가지 핵심 영역에 대해 살펴봅니다.

 

파나마 운하

파나마 운하는 태평양과 대서양을 오가는 배들에게 지름길을 제공하는 자물쇠 형태의 운하입니다. 미국 동부 해안과 서부 해안 사이를 항해하는 배들은 운하를 이용함으로써 8,000해리 이상을 절약하고, 이는 그들의 항해를 대략 21일 정도 단축시킵니다.

2019년, 2억 5천 2백만 톤의 긴 물품이 파나마 운하를 통해 운송되었고, 이는 26억 달러 이상의 통행료를 발생시켰습니다.


수에즈 운하

 

수에즈 운하는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이집트의 수로입니다.

이 항로가 없다면, 배들은 아프리카 주변을 항해해야 할 것이고, 이것은 그들의 여행 기간을 약 7일 더 늘릴 것입니다. 2019년, 거의 19,000척의 선박과 10억 톤의 화물이 수에즈 운하를 통과했습니다.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집트 정부는 2015년에 운하의 주요 확장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대만 컨테이너선에 의해 막힌 것을 보면 수로가 여전히 장애물에 취약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말라카 해협

가장 작은 지점인 말라카 해협은 약 1.5해리로 세계에서 가장 좁은 초크 지점 중 하나입니다. 그 규모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중국과 인도, 그리고 동남아시아 사이의 중요한 연결고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수로 중 하나입니다. 이 초크 포인트는 매년 싱가포르 항을 방문하는 130,000여 척의 선박들에게 위험한 상황을 만듭니다.

민간 정보 단체인 ReCAAP ISC에 따르면, 이 지역은 또한 해적 행위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르무즈 해협


이란의 지배를 받는 호르무즈 해협은 페르시아 만과 오만 만을 연결하고 궁극적으로 아라비아 해로 흘러들어갑니다.

하루에 약 2천 1백만 배럴을 수송하는 세계 석유 공급의 주요 정맥입니다.

역사적으로 지역 분쟁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1980년대 이란-이라크 전쟁 중에 그 지역에서 유조선과 상업 선박들이 공격을 받았습니다.


밥 엘 만데브 해협


밥 엘 만데브 해협은 세계 석유와 천연가스를 위한 또 다른 주요 수로입니다.

아프리카와 중동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 이 중요한 경로는 수에즈 운하를 통해 지중해와 인도양을 연결합니다.

말라카 해협처럼 해적의 공격 위험이 높은 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020년 5월, 영국 화학 탱커가 예멘 해안에서 공격당했는데, 그 해 9번째 해적 공격입니다.

이 지역의 전략적 특성상 중국 최초의 외국 군사기지를 포함한 인근 지부티에는 강력한 군사력이 주둔하고 있습니다.

 

 

원본출처 : visualcapitalist.com  Mapping the World’s Key Maritime Choke Poi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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