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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인플레이션: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카테고리는 무엇인가?

Bb7942 2022. 1. 29. 15:37

Published 2 months ago on November 19, 2021

더 브리핑

  • 미국의 물가상승률은 30년 만에 가장 빠른 연간 상승률을 보였다.
  • 연료, 운송, 그리고 육류 제품들은 가장 가파른 증가를 보이고 있다.

최근 몇 달 동안 여러 경제 부문에서 물가가 오르고 있어, 대중들이 주목하고 있다. 

이를 보여주는 한 지표는 '인플레이션'이라는 용어에 대한 검색 관심이 지난 10년 어느 시점보다 높다는 점이다.

노동통계국의 최근 자료는 전반적으로 비용 상승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정 업종이 올해 급격한 가격 인상을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

인플레이션이 가장 심각한 곳은 어디인가?

1996년 이후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매년 2%의 인플레이션을 유지하는 쪽으로 통화정책을 방향을 잡았다. 

대부분의 경우 지난 몇 십 년 동안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대개 그 목표의 1퍼센트 또는 2퍼센트 이내를 맴돌았다.

현재 대부분의 가격 범주는 그것을 초과하고 있으며, 일부는 상당히 극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 12개월 동안 다양한 범주의 소비 지출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다음과 같다.

 

이러한 최상위 범주 중에서 연료와 운송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것은 분명하다.

데이터를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더 미묘한 이야기들도 드러난다. 

아래에서는 특히 큰 타격을 입은 소비지출의 5개 분야, 지난 1년간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물가가 왜 이렇게 빠르게 상승하는지 등을 확대한다.

1. 가솔린(+50%)

가스펌프 가격이 전년 대비 갤런당 1달러 이상 오르면서 소비자들이 휘청거리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수요의 증가와 제약이 있는 글로벌 공급은 더 높은 가격을 초래하고 있다. 

물가가 올랐는데도 미국 석유회사들이 시장 과잉 공급을 경계하면서 미국 석유 생산은 대유행에서 서서히 반등하고 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을 '최우선순위'로 규정했지만 정부가 마음대로 물가 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도구는 제한적이다. 

일단 바이든은 연방무역위원회에 에너지 기업들이 유가 상승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따져보라고 촉구해왔다.

2. 천연가스(+28%)

천연가스 가격은 휘발유와 비슷한 이유로 올랐다. 

공급이 다시 온라인으로 들어오는 것은 더디고, 멕시코만의 석유와 천연가스 생산은 9월에 허리케인 아이다의 영향을 받았다.

지난 겨울과 비교하면 가계의 난방비가 무려 54%나 급등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미국 가정의 약 60%가 화석 연료로 집을 데우므로 가격 상승은 휴가철 소비자 지출에 거의 확실히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중고차(+26%)

글로벌 반도체 경색이 여러 산업에 혼란을 일으키고 있지만 자동차 산업은 독보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1,000개가 훨씬 넘는 칩을 함유할 수 있기 때문에 제한된 공급으로 인해 미국에서만 거의 100만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없게 되었다. 

 같은  부족 현상은 1년 새 26%나 급증한 중고차 시장에 연쇄효과를 내고 있다. 

렌터카 부문도 같은 기간 40% 가까이 상승했다.

4. 고기(+15%)

육류 생산업체들은 몇 가지 역풍을 맞고 있고, 그 결과 소비자들을 위한 금전 등록기에서의 더 높은 가격이 형성되었다. 교통비와 연료비가 오르는 물가를 감안하고 있다. 제한된 노동력 가용성은 COVID-19 대책으로 악화되었던 산업계에도 문제가 되고 있다. 최상위 종목으로 보면 물가상승률이 높지만, 조리되지 않은 쇠고기, 베이컨 등 특정 동물성 제품군에서는 지난 12개월 동안 물가상승률이 두 자릿수에 달했다.

5. 가구 및 침구류(+12%)

이 범주는 몇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올해 초 다른 원자재와 함께 목재 가격의 급등은 분명한 영향을 미쳤다. 재료는 차치하고라도, 이러한 번거로운 상품을 실제로 선적하는 것은 항만 백업과 같은 세계적인 공급망 문제 때문에 어려운 일이 되어 왔다.

인플레이션이 소비자 지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소비자들이 구매 습관을 조절하면서 물가 상승이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88%가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우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음은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일 계획인 상위 5개 분야다.

 

2022년에도 인플레이션이 계속 상승할 것인가?

많은 전문가들은 비록 이 문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2022년까지 감속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반도체 공급 개선과 전 세계 항만 혼잡 완화는 심각한 문제가 없을 경우 인플레이션을 둔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어떤 징후가 있다면,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언제든지 상황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단기적으로 소비자들은 스티커 쇼크에 적응해야 할 것이다.

 

원본출처 : visualcapitalist ' U.S. Inflation: Which Categories Have Been Hit the Hard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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