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을 통해 세상의 흐름을 배우자

China’s Economy: 40 Years of Soaring Exports

Bb7942 2021. 12. 27. 10:43

https://www.visualcapitalist.com/chinas-economy-40-years-of-soaring-exports/

중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GDP가 높고, 세계 전체 상품의 15%를 수출한다. 그런데 어쩌다 이렇게 됐죠?

불과 40년 전만 해도 중국 경제는 전 세계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도 안 되는 전혀 다른 상황이었고, 여전히 중국 경제를 건설하는 초기 단계에 있었다. UNCTAD의 위의 애니메이션 차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국이 세계 무역 지배국으로 부상하는 것을 보여준다.

 

Timeline: The Rise to Power

 

20세기 중반의 중국은 현대 국가와 비교했을 때 현저하게 다르다.

1980년대 이전에 중국은 마오쩌둥 치하에서 사회적 격변, 빈곤, 독재정권의 시기를 겪고 있었다.

 

The 1970s

1970년대 후반부터 세계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 미만이었다.

그 나라는 무역 중심지와 산업이 거의 없었다. 예를 들어, 1979년에 선전에는 약 30,000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도시였다.

실제로 중국(대만*·홍콩 제외)은 1997년 세계 수출에서 3.3%의 점유율을 기록하기 전까지 글로벌 10대 수출국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https://www.visualcapitalist.com/chinas-economy-40-years-of-soaring-exports/

The 1980s

 

1980년대에 진주강 삼각주와 같은 몇몇 도시와 지역이 경제특구로 지정되었다. 이들 SEZ는 외국인 투자 유치에 효과가 있는 세제 혜택을 받았다.

또한, 1989년에 연안 개발 전략은 국가의 연안을 따라 전략적인 지역을 경제 발전의 촉매제로 사용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The 1990s and Onwards

1990년대까지 세계는 낮은 인건비로 인해 중국이 저렴한 제조허브를 제공하는 등 글로벌 가치사슬과 초국가적 생산라인이 부상했다.

90년대를 마무리하면서, 서부 개발 전략은 "서부 개방" 프로그램이라고 불리는 1999년에 시행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더 많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중국 경제의 인재를 보유하기 위한 인프라와 교육을 구축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

마침내, 중국은 2001년에 공식적으로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했고, 이것은 중국이 완전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주었다.

Made in China

오늘날 중국은 무역의 대국이자 제조업의 거물이다. 미국과 독일만이 세계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8.1%, 7.8%에 육박하고 있다.

https://www.visualcapitalist.com/chinas-economy-40-years-of-soaring-exports/

중국의 제조업은 평범한 가정용품에서부터 자동차 제조에서 필수적인 부품까지 거의 모든 것을 생산하는데 있어서 지배적이 되었다. 중국 제조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정밀 기계
반도체
컴퓨터 및 스마트폰용 산업용 기계

 

COVID-19는 바이러스가 자국을 강타했을 때 공급망의 주요 지연이 발생했기 때문에 세계 경제에서 중국의 필수적인 역할을 더욱 본능적으로 만들었다.

 

An Economic Superpower

2021년 1분기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거의 50% 성장한 7,100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리고 이 나라는 어느 때라도 곧 느려지지 않을 것이다. 글로벌 하이테크 제조의 지배자가 되겠다는 목표로 Made in China 2025와 같은 경제 발전을 위한 추가 계획이 잘 진행되고 있다. 또한, 유명한 일대일로(One Belt, One Road) 이니셔티브는 지난 10년 동안 전세계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해 왔으며, 곧 세계에서 가장 큰 무역 블록이 될 RSEP의 창립 회원국이기도 하다.

그러나 중국은 여전히 다음과 같은 일련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인구감소
노동력 절약 기술의 시작
미국과의 무역전쟁과 유럽과 같은 다른 무역 상대국의 제재
베트남과 같은 아세안 무역 강국의 출현

 

인구감소는 인력감소나 내수시장 등 시사하는 바가 많다. 게다가, 많은 회사들이 베트남과 같이 비용이 덜 드는 제조 중심지에 가게를 차리고 있다.

게다가, 로봇 공학이나 자동화 같은 노동절약 기술의 값싼 혁신은 이미 중국을 세계 제조업자로 만든 값싼 육체 노동력을 훼손하기 시작했다.

이 모든 요소들과 더 많은 요소들은 잠재적으로 중국의 수출 지배력의 성장 둔화를 의미할 수 있다. 하지만, 중국의 미래는 확실하지 않을 수 있지만, 현재 세계 무역과 생산은 그것 없이 기능할 수 없다.

 

원본출처 : Visualcapitalist / 'chinas-economy-40-years-of-soaring-expo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