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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누구에게나 쉬운 설명

Bb7942 2021. 9. 5. 16:47

지속적이고 공유된 가상 세계에 대한 관심이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했다.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가 소셜네트워크를 꿈꾸기도 전에 관심을 갖고 있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것이 '상상' 구축이 될 것이라고 밝힌 페이스북이 핵심이다.

동시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엔터프라이즈 메타버스" 구축에 힘쓰고 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그것이 정말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개념으로서의 메타버스는 오랫동안 존재해 왔으며, 즉 우리가 원하는 어떤 개성을 가질 수 있는 디지털 공유 우주, 또는 협력 프로젝트에서 함께 일할 수 있는 공간이다.

그것들은 항상 좋은 것으로 묘사되지는 않았다. 이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닐 스티븐슨의 사이버펑크 소설 '눈길 충돌'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 세계의 음울한 전체주의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 가는 곳이었다.

매트릭스 영화에서는, 우리가 그들의 노예가 된 후에 기계가 우리를 놓아주는 어딘가에 있다. 그래서 그들은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우리를 이용할 수 있다.

아마도 당신이 실리콘 밸리가 우리의 미래에 대한 그들의 비전에 대해 영감을 얻기를 원하는 첫번째 아이디어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인터넷, 소셜 미디어, 가상 현실의 출현 이후, 그리고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공유 디지털 환경을 만들려는 초기 시도 이후 우리가 지향해 온 개념이다.

주커버그는 메타버스 개념에 대해 "그냥 보기보다는 당신이 안에 있는 인터넷"이라고 표현해 그가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우리에게 주고 있다.

지금 메타버스에 대해 진지한 대화를 나누고 있는 이유는 몇 가지 핵심 기술 트렌드가 그들이 임무를 완수할 수 있는 성숙 단계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이것들 중 하나는 확실히 가상 현실이다.

페이스북은 2014년 헤드셋 제조업체 오큘러스 인수 이후 VR에 집중 투자했다. VR의 미래를 오늘날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벽이 있는 정원' 게임과 교육환경에 국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비밀로 하지 않았다.

대신 궁극적인 목표는 가상 환경을 만드는 VR의 능력과 소셜 미디어의 힘을 결합해 공유 온라인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이전에 시도된 적이 있다

– 예를 들어, 친구들과 친하게 지낼 수 있는 VR 앱이 많이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 내에서 차이점은 사용자들이 예를 들어 채팅이나 게임을 함께 하기 위해 앱을 만든 좁은 범위의 기능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대신에, 선수들은 그들이 하고 싶은 모든 것을 사실상 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핵심은 가능한 한 우리의 환경과 현실을 모델링하는 시뮬레이션된 세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공상과학 모험 영화 Ready Player One에서 만들어진 세상과 약간 비슷하다.



예를 들어, VR 테니스 코트로 걸어가 테니스 라켓을 집는 것은 오늘날 많은 VR 비디오 게임에서 보듯이 이미 두 사람이 VR 테니스 게임을 하는 것이 완벽하게 가능하다.

하지만 그들이 테니스를 치고 싶어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그들은 라켓으로 서로의 아바타를 때리려고 하는 코트 주위에서 서로를 쫓는 것이 더 재미있을 수 있다고 결정할지도 모른다. 아니면 테니스 코트를 파헤치고 대신 농구 코트를 짓는다. 아니면 그냥 법원을 나와서 콘서트를 보러 가거나 가상 사무실에서 일을 좀 하든지.



메타버스(metaverse)의 주요 특징은 VR 테니스 심이나 슬랙(Slack)이나 팀(teams)과 같은 협업적인 작업 환경을 위해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긴급한 사용자 행동에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메타버스는 공유되고 지속적인 경험이 있는 한 하나의 플랫폼으로 제한될 필요가 없다.

당신의 메타버스 라이프는 당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따라 당신의 몰입적인 VR 환경으로부터 전통적인 평면 스크린에 렌더링된 3D 환경, 당신의 휴대폰에 있는 2D 애플리케이션으로 당신을 데려갈 수 있다. 중요한 요인은 활동과 환경 사이에 연속성이 있다는 것, 즉 사용자 경험과 당신이 통제하는 아바타에 관한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아바타가 메타버스 경험의 핵심 부분이 될 것이라는 것에 동의하는 것 같다.

환경을 '있는'다는 저커버그의 비전에 걸맞게, 다른 사람들이 교류할 수 있는 어떤 형태의 디지털 아바타가 있어야 한다. 페이스북이나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당신의 프로필 사진은 당신의 아바타 역할을 한다. 메타버스(metaverse)에서는 당신을 3D로 표현한 것일 수도 있다. 게임이나 판타지 메타버스 환경에서는 상상할 수 있는 어떤 것이든 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원칙은 이 아바타, 즉 그것의 일부 요소는 메타버스(metaverse)의 서로 다른 영역을 넘나들거나 사이를 이동할 수 있고,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든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든 "당신"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이다.



메타버스와 사회



메타버스 사상이 현실로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단순히 기술의 개선만이 아니다. 대유행의 시작 이후, 많은 사람들은 점점 더 온라인에서 그들의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는 디지털로 작업하고, 쇼핑하고, 사회화하는 것에 점점 익숙해졌기 때문에, 이러한 모든 활동을 하나의 완벽한 디지털 환경에서 함께 한다는 생각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생각만큼 비약적인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 도전도 가져온다.

온라인 생활로의 전환은 신원 도용과 사기에서 트롤링과 남용에 이르기까지 피해를 주거나 건강하지 못할 수 있는 많은 활동을 부인할 수 없게 만들었다.

또한 재산분할과 같은 실제적인 불평등이 메타버스 안에서 재현될 위험도 있다. 몰입형 3D 환경은 생성하기 위해 많은 컴퓨터 전력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헤드셋과 컴퓨터 장비에 쓸 예산이 적은 사람들이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예를 들어 기업이 메타버스(metaverse)에서 개인의 존재에 근거해 채용 결정을 내리거나, 교육, 훈련, 심지어 데이트 기회를 제공하는 통로가 된다면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메타버스로부터 얼마나 멀리 있지?



메타베이스를 만드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말하는 회사들은 모두 그것을 미래에 대한 열망으로 삼고 있다. 현재로서는 소셜 미디어와 같은 기존 온라인 환경이나 엔비디아의 옴니버스와 같은 업무 기반 환경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보다 몰입적이고 더 깊이 통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개념 모델 역할을 주로 하고 있다.

가상현실과 소셜네트워크를 융합하는 것이 첫걸음이 될 것 같다. 페이스북은 최근 이를 위한 계획에 대해 광범위하게 말하고 있으며, 5년 안에 그것이 현실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가 온라인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완전히 움직일 준비가 되기 전에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가 현재 디지털 환경에서 쇼핑, 오락, 사회화, 작업 등 많은 활동을 수행하는 데 익숙할지는 모르지만, 우리는 기술적으로 말하든 사회로서든, 그 활동들을 하나로 묶는 비트와 같은 일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 단계는 아니다!

현재로서는 메타버스 체험이 어떤 느낌일지 한 입 크기로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에픽게임즈는 가장 최근에 아리아나 그란데를 주인공으로 하는 사회적 이벤트와 콘서트를 포함하도록 포트나이트 게임 우주의 경계를 넓히는 실험을 했다.

일부 사람들은 단순히 메타버스(metaverse)를 인터넷의 "차세대"로 간주한다. 즉, 2D 화면이 결국 중복되거나 헤드셋으로 대체되거나 심지어 이미지를 우리의 망막에 직접 투사하는 렌즈로 대체될 때 "온라인"이 어떤 모습일지.진실은 그것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는 것이다



– 아무도 연결되어 있고, 몰입적인 환경이 우리의 온라인 홈이 될 때 구조와 규칙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지 못한다. 하지만 기술 경주의 세계에서 가장 큰 이름들이 우리를 그들의 버전으로 팔기 때문에, 우리는 그 개념을 둘러싸고 점점 더 흥분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출처
https://bernardmarr.com/what-is-the-metaverse-an-easy-explanation-for-anyone/

 

What Is The Metaverse? An Easy Explanation For Anyone | Bernard Marr

Big Data and Machine Learning are two exciting applications of technology that are often mentioned together in the space of the same breath.

bernardmar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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